제1조 【명칭】본회는 영진사이버대학교 총동창회(이하 "본회"라 칭함)라 칭한다.
제2조 【목적】본회는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모교와 사회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위치】본회의 사무소는 대구광역시에 둔다. 필요에 따라 지부 및 분회를 둘 수 있 다.
제4조 【사업】본회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영위한다.
1.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우의 증진을 위해 필요한 사업
2. 모교발전에 필요한 사업
3. 회원명부 작성 및 학보발행 등의 출판사업
4. 기타 본회의 설립목적에 부합하는 사업
제5조 【회원의 자격】회원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1. 정회원
가) 모교 졸업자로 한다.
2. 준회원
나) 모교 입학과 동시에 회원 자격이 부여된다.
3. 특별회원
가) 모교의 재단이사 및 감사
나) 모교의 전직, 현직, 교직원.
다) 모교 또는 본회에 공로가 현저한 자.
라) 총회에 승인을 얻은자.
제6조 【권리】본회의 회원은 총회에서 의결권 및 거부권을 갖는다.
제7조 【의무】본회의 회원은 회비납부의 의무를 갖는다.
제8조 【조직】본회는 다음과 같은 기구를 둔다.
1. 총회
2. 임원회
3. 운영위원회
4. 소위원회
5. 감사
제9조 【총회】
1. 정기총회는 매년 1회 12월중에 개최하며, 임시총회는 임원회 및 운영위원회 결의로 회장이 소집한다.
2. 총회는 본회의 최고의 의결기관으로 다음사항을 의결한다.
가) 회칙의 제정 및 개정 .
나) 회장 및 감사의 선출 .
다) 사업예산 및 결산의 승인 .
라)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마) 총회는 출석회원으로 회의가 성립되며, 출석회원의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 한다.
제10조 【임원회】
1. 임원회는 고문, 회장, 수석부회장, 부회장, 감사 및 기별 회장으로 구성하고 회장이 의장이 되고 수석부회장이 부의장이 된다.
2. 임원회는 임원의 1/3 이상의 요청이 있거나 회장 또는 운영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인정 되는 경우에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
3. 임원회는 총회의 위임사항을 심의하고 총회의 소집이 어려울 때는 그 기능을 대행할 수 있다.
4. 임원회는 출석회원으로 회의가 성립되며, 출석회원의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11조 【운영위원회】
1. 본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운영위원회를 설치한다.
2. 운영위원회는 회장, 수석부회장, 사무처장을 포함하여 20인 이내로 구성하고 회장이 임명하며, 회장이 의장이 되고 상임부회장이 부의장이 된다.
3. 운영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 집행한다.
가) 총회 또는 임원회에 부의할 안건 .
나) 수입 지출 예산의 결정과 결산의 보고 .
다) 사업계획의 결정.
라) 총회 또는 임원회에서 위임된 사항 (총회 위임사항과 임원회의 결의 사항을 심의)
마) 각종 기념사업 .
바) 기타 본회의 목적 수행과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4. 운영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 이상으로 회의가 성립되고, 출석인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12조 【소위원회】
1. 본회의는 필요에 따라 총회 또는 임원회의 결의로 특별위원회, 후원회, 회칙개정위원회 등의 소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고 위임장은 회장이 임명한다.
2. 소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운영위원회에서 관장한다.
제13조 【감사】감사는 본회의 재무회계를 감사하고 이를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제14조 【고문 및 자문위원】
1. 전직회장은 자동적으로 고문이 되며 회장 자문에 응하고 물심양면으로 지원한다.
2. 회장은 본회 운영에 필요한 경우 자문위원을 임명할 수 있다.
제15조 【사무처】
1. 본회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 1처, 사무2처를 두며 사무1처에는 총무국, 기획국을 사무2처에는 홍보관리국, 복지사업국, 대외협력국을 둘 수 있다.
2. 사무1처에는 처장1명을 두며 총무국, 기획국을 관할하고 재무, 경리 및 서무등 본회에 제반 사무를 담당한다
3. 사무2처에는 처장1명을 두며 홍보관리, 복지사업국, 대외협력국의 제반 사무를 담당한다.
4. 각국에는 국장1명과 차장1명을 둘수 있다.
5. 총무국은 재정의 조달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담당한다.
6. 기획국은 각종 사무기획과 각종 행사의 지원사업을 담당한다.
7. 홍보관리국은 회원의 주소파악, 동창목록작성, 기별 및 분회 조직강화 등에 관한 업무 및 동창회보와 출판 편집업무, 홈페이지관리를 담당한다.
8. 복지사업국은 회원 경조사 및 모교의 장학금 조달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담당한다.
9. 대외협렵국은 모교의 지원 및 협조, 각 학과별 동창회 지원 등 대외적인 업무를 담당한다.
제16조 【임원의 종류】
1. 명예회장(약간명)
2. 회장 1명
3. 부회장 약간명(수석부회장 1명 포함)
4. 감사 1명 이상
5. 고문(전임회장 및 회장이 추천하는자로 구성한다.)
6. 자문위원 약간명
제17조 【임기】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단 회장이 궐위시에는 상임부회장이 잔임기간 중 회장직을 승계하고 상임부회장도 같이 궐위할 때에는 임시총회에서 보궐 선출한다.
제18조 【선출】
1. 본회의 회장,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기타 임원은 회장이 임명하고 임원회의 동의를 받는다.
2. 명예회장은 전임회장으로 자동 임명된다.
3. 고문 및 자문위원은 역대 전임회장 및 모교 또는 본회에 공로가 현저한 자를 회장이 추대하며 임원회에서 인준을 받아 선출한다.
4. 수석부회장 및 부회장은 회장이 추천하고 임원회의 인준을 받아 선출한다.
제19조 【임무】
1.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통할하며 각급회의에 의장이 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에는 수석부회장이 그 직무를 대행하고 공히 유고할 때는 회장이 지명하는 부회장이 대행한다.
3. 감사는 재정 및 경리상황을 감사하여 총회 및 임원회에 보고한다.
4. 고문 및 자문위원은 본회발전을 위한 협조를 한다. 단 상임고문은 위원회에 참석 발언 할 수 있다.
제20조 【재정확보】 본회의 재정은 다음 수입으로 확보한다.
1. 입회비
2. 연회비
3. 찬조금 및 일반수입금
4. 기타 수입금(특별분담금)
제21조 【회비결정】입회비, 연회비, 특별분담금은 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22조 【회계연도】본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 부터 12월 31일 까지로 한다.
제23조 【포상】 본회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자에게는 포상한다.
제24조 【벌칙】 회원 중 명예를 손상하거나 결격사유가 있을 때는 임원회의 결의로서 징계할 수 있다.
제1조 상호부조, 포상, 징계, 장학사업에 관한 사항은 별도규정으로 정한다.
제2조 시행상 필요한 사항은 별도 규정으로 정하고 미비한 사항은 통상관례에 따른다.
제3조 본 회칙은 임원회에서 출석자의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얻어 개정할 수 있다.
제4조 본 회칙은 2005년 11월 12일부로 시행한다.
제5조 각국의 세부 진행 안은 별도 회칙에 준하는바, 승인을 득한 후 통보 발효한다.
제6조 본 회칙은 2010년 2월 19일 임원회에서 개정 익일로부터 시행한다.